・ 상위항목 : 오가사와라 제도 백합의 하츠네섬 종합관광안내지도 - 대여행기록 - 2009대여행


2009 한여름 페스타~칸나기 Summer Alive~ (2009/7/31-8/30)

・ 7/31 금 : 도쿄 이동

・ 8/1 토 : 제2회 일본기독교단청년학회

・ 8/2 일 : 탄게 사쿠라 라이브 LIVE・SAKURA

・ 8/5 수 : 제40회 센다이칠석제 전야 불꽃축제


・ 8/8-9 토-일 : Saki-동방풍신록-오네가이 시리즈 성지여행 (서문)

 사키-Saki- 성지여행 : ①스와호수 ②시오지리
 동방풍신록 성지여행 : 스와타니 신사
 오네가이 시리즈 성지여행 : ①알펜하임산정 ②놀이터 및 성호정 ③키자키 호수 일대
 영강강페스타2009 - 시나가와 스테라볼


・ 8/12 수 : ① 은하철도의 밤 성지여행토호쿠리아스해안 철도여행


・ 8/13 목 : 아키하바라전기야외제

・ 8/14 금 : 2009 Summer Comic Market 76 The 1st Day

・ 8/15 토 : 2009 Summer Comic Market 76 The 2nd Day + 알케미스트마츠리2009

・ 8/16 일 : 2009 Summer Comic Market 76 The 3rd Day + 와일드스트로베리 라이브 - 이노우에 키쿠코 출연
・ 8/17 일 : ちょっかな (ちょっと3日間歩き回ってはしゃぎ過ぎたけど、ちょっとまだまだ全然お祭り気分が冷めないから、ちょっとお台場に遊びに出てみたら、ちょっと面白そうなイベントやってるんじゃないかな?かな?ライブ)


・ 8/18-19 화-수 : 후지산 정상 등반 ① 1일차 ② 2일차


・ 8/20 목 : 극장판 공의경계 제7장 및 타카나시 에리 칸나기 전시회

・ 8/21 금 : ① 건담엑스포와 철도 박람회2009 한여름 페스타 종료 감사예배


・ 8/22-23 토-일 : Animelo Summer Live 2009-RE:BRIDGE-


・ 8/26 수 : 연구실 송별회
・ 8/27 목 : 마지막 칸나기 성지여행과 칸나기 여신과의 작별, KOTOKO 라이브투어 센다이공연
・ 8/28 금 : 대한민국 귀국
・ 8/29 토 : 이와오 준코 한국 팬미팅
・ 8/30 일 : 한국판 뉴타입 10주년 기념 한일 애니송 페스티벌





아무 책이라도 좋다. 일본에 대한 전국여행 지침서를 펴서 토호쿠지방을 찾아보자. 약방의 감초처럼 ‘타나바타 마츠리’가 등장한다. 토호쿠지방의 3대 마츠리 중 하나, 센다이의 칠석축제는 그만큼 유명하다.


타나바타 마츠리를 전국에서 가장 크게 판을 벌이는 곳이 칸나기. 예로부터 '삼림의 고을(杜の都)'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었던 센다이에서는 타나바타를 역사적으로 줄곧 대 기념일로 삼아 왔는데, 이것이 현재의 센다이 타나바타 마츠리의 기원이다.

미리 센다이가 어떤 지역인지 조사해 봤으니 타나바타 마츠리를 모를 리 없었다. 타나바타 마츠리의 하나비 사진을 보며, ‘내가 내년에 이 하나비를 볼 때 나의 마음은 어떤 상태일까? 유학을 실패하여 좌절과 두려움에 휩싸인 채로일까, 아니면 유학에 성공하여 지난 1년을 뿌듯하게 돌이켜보고 있을까? 후자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자!’고 결심했던 기억이 난다.

글쎄, 어느 쪽이냐면 후자에 가깝다고 할까. 그러나 완벽히 기쁜 마음가짐으로 하나비를 보지는 못했다. 물질적인 성공에 비해, 정작 마음은 무척이나 허전했기 때문이다.






센다이 역 내부.





역 밖에도 거대한 칠석장식이 걸려 있었다.
비가 주룩주룩 쏟아지는데, 칠석절에는 원래 비가 오는 것이 전설(?)에 맞을 듯.




아케이드, 라고 부른다. 빌딩 사이에 유리천장을 아치형으로 설치하여,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편하게 다닐 수 있도록 만든 거리. 원래 저 장식의 끝단을 톡톡 건드리고 다니는 것이 맞는 듯.


2009년 8월 3일, 제6차 도쿄방문을 마치고 목사님 덕에 신칸센을 타고 센다이로 돌아왔을 때.. 막바로 4일과 5일에 연속으로 전공시험이 기다리고 있었다. 허겁지겁 벼락치기건만 전력으로 공부에 매진한 결과, 간신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마침 마지막 시험이 끝난 5일은, 저녁에 센다이 타나바타 불꽃축제가 개최되는 날이다.

모든 시험이 끝났으니, 다소 홀가분한 마음으로 하나비를 보러 가기로 했다.




히로세강에 구름같이 모여든 사람들.





마츠리의 묘미는 먹는 것에도 있다.


유카타를 예쁘게 차려입고 연인과, 친구들과 함께 재잘거리며 다니는 사람들. 그 사이를 혼자 칸나기의 애니송을 들으며 거닐었다.


그럭저럭 시간이 가까이 다가와, 히로세강변으로 다가섰다. 물가 앞에 자리를 잡고, 칸나기의 성지 미야기현 시치가하마에서 사 온 라무네를 한 병 따고, 목을 축이자 고즈넉하다.


그렇게 1시간 반 동안 1만 2천발의 불꽃이 올라오는 것을 차분히 바라보고 있었다.


여름의 밤하늘을 수놓는 불꽃을 바라보며, 나사가 빠진 기계가 된 듯했다. 죽어라 아등바등했던 1년의 교환유학이 이제 거의 끝나간다. 누구보다도 더 오래 연구실에서 시간을 보냈다. 토호쿠대학에서 교환유학생으로는 드물게 전공필수 학생실험을 이수하였다. 돌이켜 보면 지난 1년 동안, 참혹한 고통 속에서도 언제나 밝게 웃으며, 가는 곳마다 희망과 승리를 거머쥐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 속이 뻥 뚫린 것 같았다. 일은 다 잘 풀렸는데, 내가 내가 아닌 느낌이었다.


마침내 오늘, 5일 아침에서야 모든 시험이 다 끝났다. 지금 이 자리에서 올라오는 불꽃을 바라보고 있자니... 기력이 다 떨어져서 눈물도 나오지 않았다. 마음에 답답한 것이 쌓인 듯도 하고, 가슴 한가운데에 구멍이 뻥 뚫린 듯도 하고. 이 채워지지 않는 슬픈 심정을 어찌해야 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았다.


격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시 라무네로 목을 축이고, 불꽃을 바라보았다. 지난 1년의 세월이 뇌리로 지나간다. 참 많은 일이 있었구나.. 나의 처지에 대해 한참 동안 생각했다.


그래도, 인내해야겠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 교환유학도, 페스타도, 학회도, 그리고 시험도... 모든 것이 내가 좋아서 시작한 일 아닌가. 하고 싶어서 하겠다고 한 일들을 가지고, 지금 와서 힘들다고 투정부리면 어쩌자는 거냐.


조모님이 소천하신 것은 애석한 일이나, 그러나 일본에서 해야 할 일들을 다 완수하고 귀국하자.

그것이 하늘에 계신 조모님께서 바라는 일일 게다.


조용한 가운데 타나바타 마츠리는 그렇게 마음을 치유하고 마지막을 맞이했다.





제목 : 青葉城恋唄(あおばじょうこいうた; 아오바성연가)
작사 : 星間船一
작곡 : さとう宗幸
발매 : 킹 레코드, 1978년 5월 5일




広瀬川 流れる岸辺(ぎしべ)
히로세강이 흐르는 강변
想い出はかえらず
추억은 변치 않고
早瀬(はやせ) おどる光に 
여울에 춤추는 빛에
ゆれていた 君のひとみ
흔들리던 그대의 눈동자

季節(とき)はめぐり また夏が来て
계절이 돌아와 다시 여름이 와서
あの日と同じ 流れの岸(ぎし)
그 날처럼 흐르는 물가
瀬音ゆかしき 杜(モリ)のみやこ
여울 물소리가 그윽한 삼림의 고을
あの人は もういない
이제는 없는 그 사람


七夕の かざりはゆれて 
칠석절의 장식은 흔들리고
想い出は かえらず
추억은 변치 않은 채
夜空 かゞやく星に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에
願いをこめた 君のささやき
소원을 담은 그대의 중얼거림

季節(とき)はめぐり また夏が来て
계절이 돌아와 다시 여름이 와서
あの日と同じ 七夕まつり
그날과 같은 칠석축제
葉(は)づれさやけき 杜のみやこ
초목잎 소리 청명한 삼림의 고을
あの人は もういない
이제는 없는 그 사람


青葉通り 薫(かお)る葉(は)みどり 
아오바도오리의 향기나는 푸른 잎사귀
想い出は かえらず
추억은 변치 않은 채
木かげ こぼれる灯火に 
나무그림자가 새어나오는 가로등빛에
ぬれていた 君のほゝ
젖어들던 그대의 뺨

季節(トキ)はめぐり また夏が来て
계절이 돌아와 다시 여름이 와서
あの日と同じ 通りの角
그날 같은 거리의 모퉁이
吹く風やさしき 杜のみやこ
불어오는 바람 부드러운 삼림의 고을
あの人は もういない
이제는 없는 그 사람

季節(トキ)はめぐり また夏が来て
계절이 돌아와 다시 여름이 와서
あの日と同じ 流れの岸
그 날처럼 흐르는 물가
瀬音ゆかしき 杜のみやこ
여울 물소리가 그윽한 삼림의 고을
あの人は もういない
이제는 없는 그 사람


Posted by 水海유세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