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오가사와라 제도 백합의 하츠네섬 종합관광안내지도 - 대여행기록 - 2006대여행


■ 2006 한여름 페스타~참여름의 한페이지~ (2006/8/18~24)

・ 8/18 금 1일차 - 출국 및 가족 서비스 

・ 8/19 토 2일차 - C3×HOBBY 2006 

・ 8/20 일 3일차 - 2006 TBS anime Festa 

・ 8/21 월 4일차 - 아키하바라와 이케부쿠로 

・ 8/22 화 5일차 - 하라쥬쿠와 신쥬쿠 

・ 8/23 수 6일차 - 오다이바1  오다이바2

・ 8/24 목 7일차 - 일본과학박물관 및 귀국






큰 지도에서 참 여름의 한 페이지 보기

* 10:30 숙소 체크아웃 : 코리아게스트하우스

5박 6일간 신세를 졌던 코리아게스트하우스도 오늘로 체크아웃이다. 귀국날짜가 성큼 다가온 것이 실감나는군. 여느 때와 다름없이 아침 일찍 일어나 커피를 한 잔 타들고 창밖을 쳐다본다. 처음 이 아침광경을 보았을 때, 란마1/2을 생각했던가. 뜨거운 물을 부으면 남자, 찬물을 부으면 여자.. 라고 하는 희한한 주제를 채택한 란마1/2도 아직 TVA를 보다 말았다. 대체 몇 화까지 봤었지? 그거 내가 초2 때부터 비디오로 빌려 보던 것인데. 하여간 나란 녀석은 진득하게 붙들고 끝까지 보는 게 없어...

체크아웃은 11시 30분까지. 짐을 모두 꾸리고 사장님께 인사를 드리고 키를 반납한다. 잘 가라고 작별 인사를 하며 사장님의 마지막 말씀,

「아이고, 저 노트북 팔고 가라니까 결국은 그냥 갖고 가네^^」

......아직도입니까-!?


* 11:31-12:50 오다이바로 가는 길

먼저 누님의 기숙사에 도착해서 홀리벨을 포함한 중요한 짐을 모두 누님 방에 두었다. 이것은 내일 누님께서 스가모로 갖고 올 짐이다. 말하자면 내일 출국할 때 가져갈 짐이란 말이지. 배낭에는 쌍안경과 지도 등, 필수적인 물품만을 챙겨 넣었다. 하루종일 오다이바를 걸어다녀야 하니까.

오늘 여행에는 누님과 함께 교환학생을 온 H가 합류했다. 나이는 나보다 한살 어리다. 첫 날부터 오다이바에 같이 가고 싶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H가 하는 말,

H「홍차 언니, 하지만 같이 가면 동생분이 쓸쓸하지 않을까요?」
홍차「그건 내 동생을 몰라서 하는 소리야. 내 동생은 그런거 전혀 신경도 안 쓰고, 혼자서도 잘 다녀. 오히려 혼자 있는 걸 더 좋아해.」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H가 정기권을 빌려 준 덕택에 엄청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었으니 감사 인사부터 전하고. 근처 쇼핑몰에 들러 간식을 골랐다. 누님과 H는 떡꼬치, 나는 메론빵. 돈은 마찬가지로 내가 지불했다. 수통에 물을 채우고, 슬슬 오다이바를 향해 가자.








토에이미타선으로 산쵸메역에서 스가모역으로 가는데 210엔이 들고, JR로 스가모역에서 신바시(新橋)역으로 가는데 190엔, 마지막으로 유리카모메를 타고 신바시역에서 다이바역으로 가는 데 310엔이 든다.





눈앞에 드러난 레인보우브릿지. 풀 메탈 패닉 1기의 11화 에피소드는 이곳을 무대로 하고 있다. 미스릴의 용병 소스케는 이곳에서 암 슬레이브(AS)를 조종, 람다 드라이버를 이용한 로봇을 쓰러뜨리는데 성공한다.



파레트 타운의 대관람차. 특히 나는 오다이바를 걸어서 돌아다녔기 때문에, 도쿄 도청에서도 맨눈으로 보이는 이 관람차가 나침반 역할을 해 주었다.


* 12:50-13:40 Aqua City 오다이바






오다이바의 옛 이름은 시나가와다이바. 에도막부가 공식적으로 개항을 선언하기 직전인 1853년 쿠로후네, 즉 서양 함선의 침입을 막기 위해 대포를 설치한 인공섬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노력이 전혀 결실을 맺지 못한 채 미국에 문호를 강제 개방해야 했음은 누구나 아는 사실. 이후 오랫동안 버림받아 온 이 땅이 다시금 빛을 보기 시작한 것은 근래의 일이다.
포화 상태에 놓인 도시의 역할을 분담시키기 위해 신도심지를 물색하던 도쿄는 바다 위에 외로이 떠 있는 조그만 섬에 눈길을 돌렸고,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새로운 인공섬, 오다이바를 탄생시켰다. 최근 개발된 곳답게 오다이바에는 넓고 쾌적한 공원, 거주자의 편의를 고려한 각종 근린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데이트코스 1순위로 오다이바를 꼽는다는 사실만 봐도 이곳의 인기가 얼마나 높은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유재우, 「일본100배 즐기기」 도쿄 오다이바


척! 내려 떡! 하고 내다보니 인공 섬답게 매끈한 느낌의 계획도시가 눈 앞에 있다. 먼저 자유의 여신상 곁에 가서 레인보우브릿지와 도쿄타워 사진부터 한 장 박고. 으~음, 실력 없는 자의 한풀이지만.. 날씨가 흐려서 그렇게 멋진 사진이 잡히지가 않았다.

사진을 대강 찍고, ‘밥’부터 해결하자. 누님께서 이끄시는 대로 H와 함께 아쿠아시티 오다이바 빌딩으로 들어갔다. 역시나 붐비는 동네답군.







지하로 들어간 누님이 안내한 곳은 고기덮밥집. 이른바 규동이라고 하는 음식이다. 나는 소고기 특대 버전으로 540엔, 누님과 H는 돼지고기덮밥을 시켜먹었다.



이것이 특대 버전 규동인가. 맛있었다. 왼손으로 밥그릇을 들고 오른손으로 젓가락을 들고 다다다다~ 이 동네 숟가락은 안 쓰니까 말이지.

밥을 맛있게 먹고 나서 잠깐 머리를 맞대고 논의.

홍차「어차피 네가 보려고 하는 거랑, 우리랑은 다르니까 말야. 너 쇼핑 별로 안 좋아하잖아?」
유세현「네, 저는 혼자 가겠습니다. 두 분은 편하신 대로 구경하고 쇼핑하고 다니세요.」
홍차「이 앞의 야경을 찍어야 하니까.. 6시 30분쯤엔 해가 질 거야. 알았어? 7시야, 7시까지 자유의 여신상 앞으로 와야 돼!」
유세현「알겠습니다, 누님.」


이리하여 누님과 H는 아쿠아시티에 남고, 나는 배낭을 둘러메고 나섰다. 혹자는 혼자 다니면 대체 무슨 재미가 있냐고 묻지만, 원래 나는 혼자 있기 좋아하는 고독한 성격인데다 다녀야 할 거리가 만만치 않으므로 따로 다니는 것이 결과적으로도 매우 좋았다. 누님이랑 같이 다녔다면 아마 반도 구경을 못했을 테니까.^^

자, 그래서 아쿠아시티 오다이바 빌딩을 나왔다. 지도를 펼쳐보니, 어허.. 이런, 유리카모메 정기권을 끊을 걸 그랬나? 이곳저곳 한바퀴 도는 게 만만치 않아 보이는데. 어쩔 수 없지, 걸어 다닐 수밖에.

나중에 알게 된 일이지만 내 판단은 오히려 옳았다. 지금 시간이 1시 50분, 오후 7시까지 오다이바 전체를 빙 돌아야 하잖아. 꽤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유리카모메를 타는 것보다 걸어다니는 것이 더 빨랐다. 체력이 뒷받침해 준다면 오히려 직선거리로 걸어다니는 것이 더욱 시간효율이 좋으니 여러분도 참고하시길. 단, ‘체력이 뒷받침해 준다면’이라고 나는 분명히 말했다.(웃음)

갈 곳은 여행오기 전부터 결정해 두었다. 이 코스로 나가자. 나는 후지TV를 향해 발길을 돌렸다.


* 13:50-14:40 후지TV 본사


주식회사 후지 텔레비젼(Fuji Television Network, Incorporated), 관동의 광역권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방송국. 자회사 76개, 법인이 5개, 미술관이 3개, 회사원 숫자도 1만 명에 달하는 일본 최대의 미디어 후지산케이그룹의 핵심이라고 할만하다. 참고로 후지TV에만 근무하는 회사원 숫자는 약 1천 3백여명. 애니메이션 음악 등도 잘 만드는 포니캐년도 후지TV에 소속해 있다. 1957년 개국, 현재의 본사는 1997년에 완성하였다고 한다.

이곳은 애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친숙한 곳인데, 일단 일본 최초의 TVA인 철완아톰(우주소년 아톰)을 비롯해 과학 닌자대 갓차만(독수리 오형제), 드래곤볼, 현재도 일본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사자에상, 란마1/2, GTO 등이 후지TV를 통해 방영되었다. 지금은 One Piece 정도이지만. 누님께 들은 이야기로는 최근엔 연예인들이 많이 온다나?




블레이저를 입고 후지TV를 향해 걸어가는 여고생들.. 옆으로 걸어들어가자, 평일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사람이 무척 많다.
그야, 아직 방학 기간이지만 말이지. 저기 실외 무대를 지나가다 보니 열심히 안무(?)를 하고 있는 아가씨들도 보이고. 설마 그 전설의 아침의 딸들(모닝구무스메)은 아니겠지?





처음엔 들어가는 입구가 어딘지 몰라 약간 헤맸지만, 출구 곁에 서 있던 스태프의 간략한 설명을 듣고 이내 알아챘다. 계단을 올라가 보면, 길~게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보시다시피 장난이 아니게 길다. 그래도 에스컬레이터라서 힘은 별로 들지 않지만.

위에도 역시 사람이 많다. 안 무너지는게 신기하지만 무너지면 문제가 많은가.(...어이)

높은 공간 위에는 좌우로 기념품 판매 가게 등이 나열되어 있었고, 가운데에는 사람으로 꽉 차 있었고, 한켠에 동그란 관람대로 올라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 앞에 줄이 쭉 늘어서 있었다. 관람대는 됐고, 어디를 가볼까~나. 하고 앞에 가 보니




무대에서 아가씨들이 아침운동(?) 비슷한 걸 하고 있다. 음, 살짝 따라해 봤는데 옆에 갈그치니까 이내 그만두고.(...)
근처 관람하는 곳에 한번 들어가 볼까.




후지TV의 애니, 원피스와 드래곤 볼.
그나마 최근에는 원피스가 후지TV의 애니 체면을 세우고 있다.





관람대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 곁을 지나 발코니(테라스?)에 나가 보니, 오다이바 남쪽의 풍경이 한눈에 보인다. 한여름의 바닷가 바람이 시원~ 하구나. 하늘도 날씨 좋고. 얼굴에 선크림을 열심히 발랐는데 좀 덜 타면 좋겠다.
저건 일본의 배 과학관인가. 미안하지만 배에는 흥미 없다.






자, 그럼 내려가 볼까. 내려가는 전용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쭉 내려가다가 중간에 새로운 구경거리가 있다. 거기로 쏙 들어가서 보면.. NHK에서도 익숙한 스튜디오 비슷한 것이 모습을 드러낸다. 음, 잘 되어 있군. 이런거, 한국의 KBS 등에서도 있는 걸까?

손수 써놓은 방영 시간표도 있다. 쓰느라 힘들었겠다.. 옛 일본의 미니어쳐... 같은 것도 있고.

한바퀴 구경이 끝나고 완전히 내려갔다. 시간이 부족하니까 얼른 움직여야지.


그리고 돌아본 그곳에는 방금 전 아가씨들이 옷을 갈아입고 다른 무대를 선보이고 있었다. 볼 생각이 없는 건 아니지만 미안하군, 갈길이 바빠서.

그렇게 나는 후지TV를 나왔다.


* 후지TV~일본과학미래관






다리를 건너다보니 눈앞에서 비행기가 날아간다. 나도 저렇게 한국에서 일본으로 왔었지. 오른쪽에 서 있는 녀석은 무슨 불꽃 어쩌고 했던 것 같던데, 정확한 명칭은 기억나지 않는다.

왼쪽으로는 대관람차. 거의 나침반 수준이다. 길을 헤매지 않고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오다이바 한글안내도와 관람차가 톡톡한 역할을 했다.






계속해서 일본과학미래관을 향하여 걸어가는 중. 앞을 향해 쭉 걷다 보니 녹지가 나온다. 오른쪽으로 주차장이.. 저기 나오는 저 건물은 국제전시장인가. 그리고 오른쪽으로 유리카모메 역과 더불어 선박과학관이 보인다. 특이하게 생긴 건물은 텔레콤센터. 다리형의 건물과 그 밑에 놓여진 동그란 원통 단면형 건물이 재미있다.

그리고 도착한 일본과학미래관.


* 15:10-16:40 일본 과학 미래관





사실 관광 온 한국인은 과학관 같은 건물에는 그다지 오지 않는다. 쇼핑하거나 놀러 갈 곳을 찾겠지, 일본까지 와서 과학관을 오겠냐. 게다가 일어가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의 장벽 문제도 있고. 하지만 공돌이인 나로선 이런 분야에 굉장히 흥미가 깊다. 시골 촌에서 살면서도 초등학생 때 이미 63빌딩과 서울타워 근처의 과학관을 섭렵했다고. 일본에 왔으니 과학문명을 어떻게 꾸며 놓았는지 보는 것도 아주 기대할 만한 일이 아닌가. 아니라고!?

입장권은 500엔이다. 표를 얻어서, 제공하는 클립으로 옷이나 가방에 달고 다니면 된다. 1층부터 슬 둘러보고 있는데, 거기서 나는..

바닷가의 미소녀를 보았다-!



나는 지금껏 동그란 밀짚모자를 쓰고 원피스를 입은 여자애는 미소녀게임이나 애니에만 있는 줄 알았더니, 아니.. 진짜로 그런 여자애가 있었다! 모자도 밀짚모자! 게다가 초 미소녀!! 우와, 이거 대단하구나 정말.. 레나가 어째서 리카를 보고 ‘오모찌카에리~!!’하고 열광했는지 그 심정을 이해할 것 같다. 눈에 보약이로세~

......같은 로리콘행각은 이만하고. 줄곧 해왔던 것처럼 맨 위층에 올라가서 아래로 내려가며 관람을 하기로 했다.










맨 위층은 지구과학에 관한 전시관이다. 마치 플라네타리움의 영사기처럼 생겼지만 우주에 관련한 물품.. 우주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가 조화롭게 펼쳐져 있고.. 태양계의 행성들 크기를 묘사한 것도 있었다. 왼쪽에 빨간 것이 화성, 다음이 지구. 중간에 커다란 녀석이 목성이고 오른쪽이 토성.

우주에서는 소립자가 날아와 모든 것을 관통해 지나간다. 땅, 건물, 몸, 지구.. 그것을 감지하여 나타내는 장치. 지층의 생성과 연대기. 세계 바다의 심해 탐사. 지구과학의 시스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생물의 에너지와 해양지각의 발달.. 석유나 플랑크톤, 심해 탐사에 관한 방법. 좀 더 멋진 미니어쳐와 표현이 첨가된 태양계 설명..

이어서 생물학의 세포 구조에 관한 이야기. DNA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설명. 인체의 구조. DNA 염기 서열에 관한 이야기. 암에 관한 이야기를 쥐에 빗대어 설명. 현재도 상공을 날아다니고 있는 인공위성. 재미있군. 일본어 읽는 속도가 좌절스럽게 느려서 좀 그렇지만...^^



저 동그란 것은 지구로서, 1층에서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설명이 한창이다. 그 옆에 한바퀴 빙 돌아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으로 걸어갔다. 과학관에는 어머니를 동반한 애들이 제일 많이 와 있었다.






모노레일 미니어쳐를 지나, 전자의 파동에 관한 미시적 나노의 관찰을 보고, CD와 DVD의 홈 밀도에 의한 광 파장 차이의 전시물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었다.

이 때 옆에서 과학관 안내원이 한 분 오셔서 설명을 쭉 해주셨다. 이 때 미즈우미는 스스로의 일본어 실력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실감했다고나 할까. 농담 아니고 반의 반도 못 알아듣겠다.(..) JLPT 1급을 취득하고, 일상 회화에서 별 문제가 없기에 약간 자만했지만, 나의 일본어 실력은 아직 전공레벨에는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너무도 뼈저리게 깨달았다.

그러나 내가 이해하는 모습을 아는건지 모르는건지, 신나게 설명모드에 들어간 안내원의 이야기를 미즈우미는 열심히 귀담아 들었다. 무엇보다 내 마음을 움직인 것은, 이분의 태도.. 스스로 스크랩한 것이 틀림없는 신문기사를 복사해서 오려붙인 스케치북을 넘겨가며 열성 넘치게 눈을 빛내가며 웃음띈 얼굴로 이야기를 하는 그 모습은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이분은 단순한 일이 아니라 정말 관심이 있고 즐거워서 자료를 수집한 것이 틀림없다. 그리고 내게 설명하는 태도 역시 열성으로 가득차 있었다. 이런 열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엔지니어를 지망하는 학생으로서 실로 부럽기 그지없었다. 그것이 당시의 나의 진심이었다.




안내원과 헤어져 로봇의 발달사를 보는 중... 그리고 등장한 이 로봇 뭔지 아시는 분?^^;; 혼다의 아시모란 로봇이다. 보행에 관한 것보다는 인체 인식이랄까. 아시모를 바라보며 손을 흔들면 날 바라본다.




미리 신청하면 전문 과학자들과 함께 실험을 할 수 있는 실험실. 이런건 잘 해놨군. 나도 어릴 적에 실험 수강을 들으면 좋을 텐데. 거의 1.5:1 수업에 가깝잖아. 대학교보다 더 낫네.

그 옆으로는 아직 실험이 시작되지 않은 듯,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는 실험실.



저 기묘한 공 굴리는 기계같은 것은 인터넷의 모형이다. 회전탑 모양의 굴러가는 기계, 그리고 기계를 연결한 곳을 흰색과 검은색 공이 굴러다닌다. 저런 단순한 것이 어떻게 인터넷의 모형이 되느냐, 그것은 설명을 잘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인터넷을 흐르는 데이터는, 문자든 영상이든 원래 2진법.. 즉, 0과 1의 나열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 이 데이터를 조그만 덩어리로 분할해서, 방향을 기록한 0과 1의 열(이것이 IP 어드레스)을 선두에 붙인 것이 ‘패킷’이다. 인터넷은 이 패킷을 ‘라우터’라는 기계를 통해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로 보내는 것으로서 정보의 교환을 하고 있다. 여기서는 그 정보가 0과 1 대신에 모두 하얗고 까만 공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 기계를 조작하는 어린이가 가능한 것은, 패킷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

.....

와~ 와~ 오모시로이~ 하면서 뛰어다니는 일본의 어린이들이 그런 원리를 알고 기계를 두드리고 있는지, 모르면서 공 굴러가는 재미로 두드리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래도 이런 거, 나쁘지 않잖아. 내가 어렸을 적에 이런 과학관이 집 옆에라도 있었더라면 나의 물리 실력은 지금보다 곱절은 뛰어나지 않았을까, 같은 헛생각을 해본다.



2100년, 지구온난화로 새빨갛게 뜨거워진 지구. 가장 아래층은 환경에 관한 이야기인 듯싶다.






친환경소재로 만들어진 세균 등에 의해 분해되는 플라스틱. 이른바 생분학성 플라스틱의 해체 과정을 보여주는 현미경.

그 옆으로는 자연적인 방법으로 열을 얻고 통풍을 내는 집이다. 지열을 이용하거나, 웬 바닥에 생수병이냐고 생각할지 모르나, 진짜로 내 발이 뜨뜻하다. 비열이 높은 물을 한가득 담아 축적열로 이용하는 방법.




물을 분해하여 산소와 수소를 만드는 장치는 중학생이면 모두 알고 있다. 그 옆에 식물의 이산화탄소 호흡과 광분해에 관한 장치. 나도 이 아가씨에게 설명을 들었다.



마지막으로 꽃밭(?)을 지나서 일본과학미래관을 나왔다.

일본과학미래관, 지은 지 얼마 안 되었다는 패널티를 고사해도 정말 잘 되어 있다. 친절하게 설명을 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아아, 한국의 과학관도 어서 다양한 수준업을 해야 할 텐데 말야. 저런 과학관 찾기가 그렇게 많지 않을텐데....



후지TV의 뒷면. 이미 해가 떨어져가고 있는 것이 실감난다.

이전글: [2006대여행] 5일차: 하라쥬쿠와 신쥬쿠
다음글: [2006대여행] 6일차: 오다이바#2


2006 한여름 페스타「참 여름의 한 페이지」 (2006.08.18~24.)
오가사와라 제도 아침 해의 산 (2003-2006) ⓒ 水海 唯Se-hyeon


Posted by 水海유세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