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오가사와라 제도 백합의 하츠네섬 종합관광안내지도 - 대여행기록 - 2006대여행


■ 2006 한여름 페스타~참여름의 한페이지~ (2006/8/18~24)

・ 8/18 금 1일차 - 출국 및 가족 서비스 

・ 8/19 토 2일차 - C3×HOBBY 2006 

・ 8/20 일 3일차 - 2006 TBS anime Festa 

・ 8/21 월 4일차 - 아키하바라와 이케부쿠로 

・ 8/22 화 5일차 - 하라쥬쿠와 신쥬쿠 

・ 8/23 수 6일차 - 오다이바1  오다이바2

・ 8/24 목 7일차 - 일본과학박물관 및 귀국



눈을 떠 보니 아침 7시 50분, 이렇게 늦게까지(!?!?) 자본 것도 간만이다. 그동안 계속 6시를 전후로 해서 일어났으니 말이지. 이래가지고는 첫날 백엔샵에서 구입한 자명종이 무용지물이 된 것 같은 느낌도 들지만.. 2년 3개월 2주간 군대에서 들인 버릇이란 건 역시 무서운 것이다.

오늘의 아침식사는 빵으로 해보자... 어제 누님과 함께 하스네의 대형할인매장에서 구입한 홋카이도산 우유 1리터와, 떨이 할인으로 반값에 구입한 메론빵이 두 개. 물론 그윽한 커피 한 잔도 빠질 수 없지. 묵묵히 먹기도 무료하니 TV를 틀어놓고.. 아침방송으로 한류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아직 한류는 뜨겁다!, 고 하는 반가운 문구와 함께, 욘사마의 등장. 최초로 배용준씨를 욘사마라고 부른 사람은 누구? 모처에 있는 한식 가옥 소개.. 등, 한국인으로서 슬쩍 미소를 짓고 바라볼 만한 방송이다. 저녁에 나오는 전쟁드라마 등을 보면 속으로 이가 갈리기도 하지만.

오늘 늦게 일어난 데는 그만한 사정과 이유가 있었다. 어제 누님이 워낙 피로에 쩔어 보이기에.. 푹 주무실 시간을 드리기 위해서 다소 늦은 시간인 11시 30분에 만나기로 했다. 물론 1분 1초라도 헛되이 보낼 수 없는 일본 여행 기간에 일방적인 피해를 입는 것에 가까웠지만, 나로선 구경거리보다도 누님의 건강을 우선사항으로 둘 수밖에 없었다. 오전은 영수증이라든지 가계부 등을 홀리벨에 정리하거나, 파워샷 에리스와 헬리우스 쌍안경을 손질하며 시간을 보냈다.




* 산쵸메 역 앞

11시 20쯤에 산쵸메 역 앞에 도착했다. 뭐, 이 정도면 충분히 방어시간(?)이다. 누님께 전화를 걸어보니 다행히도 무사히 받으신다. 곧 도착한다는 말에 전화를 끊고.. 역 전체를 한바퀴 돌면서 도로를 밟아보다가, 앉을 곳을 찾아보니 역에는 의자가 보이지 않는다.


역 앞에 있는 파칭코의 계단에 앉아서 멍~ 하니 누님 오실 방향을 쳐다보고 있으려니, 제복을 입은 예쁜 아가씨가 손에 쓰레받기와 빗자루를 들고 슥슥 내 앞에서 길바닥 청소를 하고 지나간다. 방해가 되려니 싶어서 일어서려니 별로 그럴 필요 없다는 리액션. 나도 앉은 곳은 깨끗한 부분을 골라 앉았지만.


그래도 새삼 느끼지만 이 나라, 자전거를 참 많이 타고 다닌다. 한국같은 MTB형 자전거가 아니라 일반적인 평지용 자전거. 시골에서는 이른바 ‘아저씨 자전거’라는 명칭으로 통한다. 서울이나 도시 지역 사람들은 들어본 적 없겠지만. 누님의 기숙사에서 역까지의 거리도 꽤 되니까..


아가씨가 어둑한 밤길을 걸어가는 문제도 있으니, 자전거를 타면 좋지 않겠느냐고 일전에 여쭈었더니... 자전거를 사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 번호판이랑 야간전조등도 달아야지, 주차비도 따로 내야지, 생각보다 유지비가 꽤 든다는군. 그래,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서 쿈 녀석이 자신의 자전거를 무단 주차해두었다가 딱지 떼인 이유가 그거였군. 이동네, 자전거를 차 수준의 취급을 하는구나.


누님은 금방 오셨고, 전철에 탔다. 오늘 들를 동네는 하라쥬쿠와 신쥬쿠. 다행스럽게도 누님이 늘상 다니던 곳인지라 길 잃은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그럼, 첫 번째 코스로서 하라쥬쿠에 들른 한국인의 정식순서, 메이지신궁으로 들어가 볼까.



* 09:55 하라쥬쿠 메이지신궁 (明治神宮)






메이지 신궁은 일본 근대화에 큰 영향을 끼친 메이지(明治) 일왕 부부의 덕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신사(神社)이다. 신사(神社)란 일본 황실의 조상이나 신대(神代)의 신 또는 국가에 큰 공로가 있는 사람을 신으로 모신 사당을 말하며 2001년 현재 일본에는 8만여개의 신사가 있다. 이중 역대 일황을 모시는 신사는 신궁(神宮·진구)라고 해서 다른 신사보다 높은 격으로 친다.
메이지 신궁은 1920년에 세워졌는데, 제2차 세계대전때 타 버려서, 1958년에 재건되었다. 경내에는 일본 전국에서 모아온 300종 이상의 나무가 17만 그루나 심어져 있고, 그 숲속에 굵은 자갈을 깔아 채운 3개의 참배길인 미나미산도와 키타산도와 니시산도가 있다. 연초에는 수백만 이상의 사람들이 참배하러 방문한다.
-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메이지 신궁에서 돈 던지고 참배를 한다든지 에마에 소원을 써서 적는 행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이것만 읽어봐도 알 수 있겠지만. 모든 한국인에게 그런걸 요구하는 것도 무리는 무리겠지^^ 뭐, 그 증거로서 입구에 있는 ‘손 씻는 물’에서 나와 누님을 제외한 관광객들은 전부 마시더라고. 안 마시는 우리 남매쪽이 더 이상하게 보일 정도였다니까.

누군가가 이르기를 하라쥬쿠와 메이지신궁은 대조적인 양면성, 이라고 하는데 나도 그 말에 동의한다. 저렇게나 떠들썩하고 사람으로 미어터지는 하라쥬쿠에 비해, 이쪽은 어째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으니. 그 사이를 연결해주는 것이 ‘코스프레 아가씨들’이란 것도 경천동지할 일이지만.^^



무녀복을 입고 차분히 앉아 무언가 작업을 하고 계신 아가씨에게 허락받아 에리스에게 그려달라 하고, 하라쥬쿠 본가(?) 타케시타토리를 향해 나섰다.


* 하라쥬쿠, 타케시타토리 (竹下とり), 가락국수와 크레페



배가 고프니까 먼저 점심을 먹으러 우동집에 갔다. 우동(うどん)은 일본어이고, 한국어로는 ‘가락국수’라는 걸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한 그릇에 105엔이라는데 중형으로 배가 찰리 만무하고, 대형을 시킨 데다 누님이 튀김(덴뿌라?)까지 내 그릇에 잔뜩 얹었다.

유세현「전 튀김에는 별로 취미가 없는데요?」
홍차「야~ 좀 사주면 덧나냐!」


아아, 그러니까 돈은 내가 내고 튀김을 같이 먹자는 의미였군. 처음부터 그냥 사달라고 하시면 될 텐데.(..) 이리하여 총 가격은 505엔이 나왔다.

가락국수보다 튀김가격이 두세배 나왔으니, 어째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속담이 실감난다?



그리고 누님께서 고른 것은, 오오.. 이것은 다카포에서 사쿠라가 시켜먹던 그... 면 사리를 간장 같은 조미료 안에 넣었다 빼서 먹는 희한한 가락국수(...)가 아닌가!! 두어 젓가락 얻어먹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나온 하라쥬쿠 거리. 보라, 저 엄청난 인파..

말이 안 나올 정도로 사람이 꽉 들어찼다. 에, 오늘이 언제냐. 8월 22일 화요일 오후 1시 30분이라고. 회사나 학교는 어쩌고, 도쿄 사람들이 전부 이리로 왔지? 게다가 아가씨들이 차려입은 옷차림도 꽤나 특이한 게 많고. 그러자 누님께서 대답하시길,

홍차「하라쥬쿠잖아.」

과연, 그것으로 답이 되는 거군요. 그럼 역시나 이런 곳에서 해줘야 할 작업이 하나 있지.

[뭐냐, 그게? ‘여자난파?’]

(하루히 풍으로 손가락을 흔들며) 칫칫칫, 그 정도가지고는 어림도 없지. 하라쥬쿠라 하면 당연히 패션을 연구해야 할 거 아냐?!?

[패션연구?]

말하자면 신기한 옷차림의 사람이나 옷가게를 발견하면 사진을 챡챡 찍었다. 너무 대놓고 찍으면 위화감을 조성하니까 어색하지 않은 수준에서. 예전엔 이곳에 그 사진을 적나라하게 올리기도 했지만, 아무리 봐도 도촬(..)이라는 범죄행위에 가까우므로 사진은 모두 지웠다.




그렇게 옷구경을 하며 지나가다가 좁은 길목에서 양쪽을 보고 있는 크레이프 가게를 만났다. 하라쥬쿠라면 역시나 크레페(crepe)! 한글로까지 적어 놓은 광고판이 좀 웃긴데..




겨우 5m 거리를 두고 정면으로 마주보고 있는 상황에 그런 불꽃 튀기는 광고문구를 삽입해도 되겠어? 앞의 가게랑 앙숙 사이라도 되냐!?

크레페를 손에 들고 오모테산도에서 잠시 나란히 앉아 다리를 쉬었다. 이 다음 목적지는 일본 방구석폐인 협회.(??)



* NHK에 어서오세요!!


이미 몇 년 전부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방구석폐인(원어로는 ひきこもり, 은둔형 외톨이라고도 번역함. 아냐, 이쪽이 더 대중적인가?) 타츠히로는 이미 몇 년째 집에서 나오고 있지 않은 채 지내는 대학중퇴자. 어느 날 NHK의 정체를 알아챈다. NHK란 무엇인가? 전일본인을 방구석 폐인으로 만들려는 악의 축.. 이른바,

「Nippon Hikokomori Kyokai (일본 방구석폐인 협회)」

의 줄임말이었던 것이다. NHK에 어서오세요!!(믿는 사람 세일러문)

이 타츠히로를 방구석폐인에서 정상인으로 구하기(?)위해 포교(??)하러 달려든 소녀, 미사키와의 헤프닝을 그린 이야기가 최근 방영을 시작한 이른바 「NHK에 어서오세요!」 라는 작품이다. 어지간히도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 들리지만, 실제 이것이 TVA를 타고 있을 정도로 일본에서는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한다. 한국에 방구석폐인이 적은 이유는, 군대가 있기 때문. 대체 군대가 좋은건지 나쁜건지, 이젠 나도 헛갈리기 시작한다.

그래, 그 일본 방구석폐인 협회, NHK를 한번 가볼까.









NHK는 일본 전역을 대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실시하는 일본국영방송을 말한다. 줄임말은 닛폰 히키코모리 쿄카이, 같은 것과는 거리가 먼, Nippon Hoso Kyokai(일본방송협회). 하라쥬쿠 거리에서 나와 약 10분? 20분 정도? 밑으로 걸어가다 보면 NHK 스튜디오 파크가 나온다. 입장료 200엔. 후지TV는 공짜로 들여 보내주더만.

나중에 나갈 때 오미야게(선물)용으로 두어 개 정도의 화과자를 구입했다. 한개는 아버지 드리고, 하나는 특별히 화과자를 부탁했던 민메이형과 나눠먹을 예정.


* 도쿄 도청


신쥬쿠로 갔다. 공짜로 도시 전체를 전망하기엔 도쿄도청만한 곳이 없으니까.

[그럼 신쥬쿠의 목적이란 오로지 야경 감상!?]

뭐, 그렇게 되겠지. 어차피 옷이라든가 쇼핑엔 그리 관심도 없는 사람이니까.

반 정도는 지하를 통해, 그리고 나머지 반은 지상으로 걸어가 도쿄도청에 도착했다. 시간은 대략 오후 6시 30분경.. 완전히 어둑어둑하지는 않고 어스름이 낀 정도이다. 해는 졌으니까 어둑해지는 거야 금방이지. 도쿄도청 북쪽 타워를 향해 걸어가자.



엘리베이터는 62층인가.. 까지 있다. 들어갈 때 경찰이 간단한 짐 검사를 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자 급속한 기압차에 귀가 멍해질 정도. 침을 몇 번 꼴깍 삼키고, 내려서 밖을 조망하자 환상적인 야경이 펼쳐진다.

먼저 헬리우스 쌍안경을 내려 누님께 보여드리자 이내 탄성을 내며 이곳저곳 관람하느라 바쁘시고. 나는 적당히 날이 어두워지길 기다려 파워샷 에리스를 꺼냈다. 어차피 사진찍는 능력은 바닥에 바닥을 거듭할 만큼 없지만.. 야경촬영의 정석, 조리개를 꽉 조이고, 노출을 내리고,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한 다음, 셔터스피드를 대략 13~15초의 최장시간으로 맞추었다. 방향은 누님께서 추천하신 도쿄타워 및 오다이바의 레인보우 브릿지.







유세현「어때요, 누님. 저로선 꽤 자신작인데..」
홍차「응, 잘찍었네^^」


사방이 은가루를 뿌린 보석처럼 빛나는 도쿄의 야경을 둘러보며, 오늘이 벌써 5일째라는 점에 생각이 미쳤다. 내일은 숙소에서 체크아웃을 하고, 오다이바에 가서 한바퀴 돌고.. 오에도 온천에서 자고, 우에노에 잠깐 들렀다가 출국이로구나. 한국을 떠날 때만 하더라도 일주일이란 긴 시간이라 느껴지던 이 여행도 잠깐 사이에 반 이상이 지나버렸다.

덧없고 짧지만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이미 간직한 채. 앞으로도 나의 추억은 계속될 것이란 희망을 가지고 끝까지 가자.
내 발 아래에서 빛 하나 하나를 이루며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는 도쿄의 전 시민 여러분, 그대들도 마찬가지 아니던가.

이전글: [2006대여행] 4일차: 아키하바라와 이케부쿠로
다음글: [2006대여행] 6일차: 오다이바
#1

2006 한여름 페스타「참 여름의 한 페이지」 (2006.08.18~24.)
오가사와라 제도 아침 해의 산 (2003-2006) ⓒ 水海 唯Se-hyeon


Posted by 水海유세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