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오가사와라 제도 백합의 하츠네섬 종합관광안내지도 - 대여행기록 - 2010대여행


 2010 한여름 페스타 - 러브히나의 언약과 일본전국철도여행 (2010/8/25~9/20)

 1st Season

 도쿄지역 

 8/25 수 - 출국

 8/28 토 - Animelo Summer Live 2010 -evolution The 1st Day

 8/29 일 - Animelo Summer Live 2010 -evolution The 2nd Day

 8/30 월 - 도쿄대학 입학 시험 (기관토플 및 필기)

 8/31 화 - 가라오케

 9/1 수 - 아키하바라 - 도쿄타워

 9/2 목 - 도쿄대학 입학 시험 (면접)Girls Dead Monster 라이브

 2nd Season

 중부&칸사이

 9/3 금 - (JR패스개통) 도쿄 → 나가노 마츠모토 (오네가이 시리즈 성지여행#1)키자키 호수 (오네가이 시리즈 성지여행#2)

 9/4 토 - 키자키 호수 → 카나자와 (Angel Beats! 성지여행) → 교토

 9/5 일 - 주일예배 → 다카포2와 럭키스타를 테마로 한 교토 관광

 9/6 월 - 나라 (다카포2와 럭키스타를 테마로 한 나라 관광) →  오사카 난바

 3rd Season

 세토내해 시마나미 해도 다카포 성지순례 (서문)

 9/7 화 - 오사카 → 히로시마 오노미치 (다카포 성지순례, 카미츄! 성지여행)

 9/8 수 - 노미치 → 무카이섬(向島)인노섬(因島) 등대기념관(사기사와 요리코/미사키 PV 촬영지)이쿠치섬(生口島)오미섬(大三島) 오야마즈미 신사(미즈코시 모에 PV촬영지)오미섬 항구 부두

 9/9 목 - 오미섬 고향휴식의 집(아사쿠라 네무 PV 촬영지)하타카섬(伯方島) → 오오섬(大島) → 시코쿠 이마바리(今治)에히메현 마츠야마 도고온천카가와현 타카마츠 → 선라이즈세토 야간열차 (도쿄행)

 4th Season

 홋카이도 및 토호쿠 지역

 9/10 금 - 도쿄 → 니이가타 → 아키타 → 아오모리 → 하마나스 야간열차 (삿포로행)

 9/11 토 - 홋카이도 대학백합의 언덕양치는 언덕

 9/12 일 - 삿포로 → 아사히카와 6조 교회 주일예배 → 미우라 아야코 문학기념관

 9/13 월 - 아사히카와 → 왓카나이 → 소야 미사키 → 삿포로

 9/14 화 - 삿포로 → 오타루 오오츠크해하코다테 (피아캐럿3 성지방문)

 9/15 수 - 하코다테 → 아오모리 → 토와다 호수 → 하치노헤 → 센다이 토호쿠대학

 9/16 목 - 센다이 → 후쿠오카 하카타 → 도쿄

 5th Season

 마무리

 9/17 금 - 도쿄대학2010 한여름 페스타 종료 감사예배

 9/18 토 - 일본기독교단 학회

 9/19 일 - 주일예배 - 아키하바라

 9/20 월 - 일본 백합제4 (Girls Love Festival 4) - 귀국

  THE END OF 「MID-SUMMER FESTIVAL 2006~2010」






* 2010 한여름 페스타 16일차, JR패스 개통 7일째, 9월 9일 목요일 오후 8시
시코쿠 에히메현 타카마츠 사누키 우동 식도락



시코쿠의 동북쪽에 자리잡은 에히메현의 타카마츠라고 하는 동네. 마츠야마에서 온천욕을 마친 후 특급열차를 타고 달려왔다. 이 지방의 명물 '사누키우동'을 맛보기 위하여.

이 여행을 준비하느라 참고한 여러 서적들을 보아하니, 「상실의 시대」로 유명한 무라카미 하루키가 쓴 책 「하루키의 여행법」에 극찬에 절찬을 더한 '나카무라 우동집'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걸 먹으러 간 건가!?]

그럴 시간 없다.(..) 단지 사누키 우동맛을 보면 그것으로 족한 것. 왜 시코쿠를 떠나기 전에 반드시 사누키 우동을 먹어야 하는가, 그 이유는 물론 나중에 나온다.



관광안내소는 보통 오후 6시쯤 되면 '칼같이' 샷타를 내린다. 그걸 알고 있었기에 별달리 기대를 하지 않았으나, 타카마츠 역 앞 관광안내소는 21시까지 문을 열고 있었다. 스슥 들어가서 지도를 몇 장 챙기고, 사누키 우동 파는 곳을 물어다가 지도에 첨삭을 받아서, 역 근처에 있는 백화점 같은 건물로 들어갔다. 영업을.. 하는군.

그래서, 왜 굳이 이곳까지 들러서 사누키 우동을 먹는가.. 하니, 물론 여기서 도쿄로 돌아가는 선라이즈세토가 출발하는 것도 이유이건만, 다카포에도 이 사누키 우동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으응??




TVA 다카포 사이드 스토리. 요시노 사쿠라가 아르키메데를 따라 하츠네섬의 모처의 우동집에 들어가서 사누키 우동을 따라 먹는 묘사가 나온다.


작중에서는 오더를 받은 점원 아가씨가 '너구리 하나!'라고 말하지만 잘 들어보면 자막제작자의 실수로 '자루 하나!'라고 분명히 말한다. 이후의 사이드 스토리에서는 요시노 사쿠라가 '자루 우동'이라고 표현하고, 여기서는 '사누키 우동'이라고 명칭하고 있다. 어느 쪽이 맞는지야 뭐, 크게 신경쓰지 말자.(...)

그러므로 일전에 2006 한여름 페스타 때 '이것은 사쿠라가 먹던 그 소바!'하면서 감탄하며 먹었지만 실상 그건 소바였으므로 엄밀하게 말하자면 다른 것. 사누키 우동을 먹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타! 노! 모! 사누키 우동 한 그릇 주세요."




밥을 꽤 좋아하는고로, 이렇게 규동과 셋트로 시켰다. 800엔. 왼쪽에 요시노 사쿠라의 사진을 놓고... 2004년에 보았던 TVA 다카포의 사이드 스토리의 그 성지놀이를 지금 이 자리에서 실현하는구나... 하는 감격에 젖은 채로 열심히 먹었다.



사누키 우동을 다 먹고 나서 턱을 왼팔로 괴고 바라본 정면. 앞자리가 탁 트여서 역이 그대로 보이는군. 보기 좋다.

...

이것으로 다카포 성지순례 놀이(?)까지 다 마쳤다. 청춘18프로젝트~일본편 제3시즌의 모든 일정 종료. 역 앞 마트에 가서 간단히 먹을 것을 사들고, 타카마츠 역으로 향했다.

그곳에, 야간특급열차, 선라이즈 세토(Sunrise Seto)가 기다리고 있다.


* 2010 한여름 페스타 16일차, JR패스 개통 7일째, 9월 9일 목요일 오후 9시 20분
JR 야간특급 선라이즈 세토 (타카마츠 21:26 → 도쿄 07:08; 노비노비시트)


JR소속의 침대특급야간열차. 시코쿠 에히메현 타카마츠~도쿄 구간을 달린다. 타카마츠에서 도쿄까지의 거리가 크고도 아름다운지라, 경유 시간은 10시간에 가깝다. 잘 알려진 JR패스로 '노비노비시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야간열차를 이용한 것은 이것이 처음이다. 특히 카페트 시트에 누워서 가는 철도라니 신기하다.

선라이즈세토에는 차내 매점이 없으므로 미리 타카마츠역에 있는 마트에서 저녁이라든가 아침 대용으로 마실것과 먹을 것을 사들고 탑승한다. 차내 자판기에서 파는 음료수는 특히 비싸니까. 구입한 먹거리는 오후의 홍차와 메론빵 등. 노비노비 자리에서 조심조심 먹는 것도 괜찮지만, 따로 마련되어 있는 라운지에 앉아서 먹을 수 있다.



출발 시각은 밤 9시 26분이지만, 시발점인 타카마츠에서는 발차 한참 전부터 대기하고 있으므로, 여유 있게 올라타서 짐 정리하고 먼저 취침자세를 취하고 있어도 별 상관은 없다. 차장이 표 검사를 하러 돌아다닐 때는 JR패스와 티켓을 함께 보여주자. '아~ JR패스!'하는 묘한 감탄사와 함께 확인도장을 찍어주었다.








노비노비시트의 좌석...은, 말 그대로 바닥에 누울 수 있는 카페트 구조. 두말하면 잔소리지만, 일반 의자보다 훨씬 편하다. 침구는 작은 베개와 가벼운 담요형 시트, 기념엽서 한 장이 준비되어 있다. 창에는 작은 등, 바깥을 볼 수 있는 창문과, 창가리개 등이 설치되어 있어서 잡일(?)을 하기에 좋다. 눕는 방향은 머리를 창쪽에 두고 발을 바깥으로. 승차감(?)은, 아무래도 바닥에 직접 눕다보니 철로의 진행에 따라 철컥거리는 소리가 꽤 가까이에서 들린다. 예민한 사람이라면 귀마개 등을 준비할 것.

주중이라 그런지 의외로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고, 절반 정도는 비어 있다. 주말이라면 아무래도 이야기가 달라지겠지?




이쪽은 침대칸. 그리고 개인 실 입구. 그야말로 움직이는 비즈니스 호텔.



라운지. 창밖을 감상할 수 있도록 자리가 준비되어 있다.

선라이즈세토는 샤워권을 600엔 주고 구입하면 6분 가량의 샤워를 차내에서 할 수 있다. 여행객이라면 확실히 쓸모가 있겠지만, 방금 전에 도고온천욕을 하고 왔는데 일부러 차내 샤워를 할 리가 있나^^;; 구경을 마치고 그냥 자리로 돌아왔다.

그리고 가만히 앉아서 벽에 기대어 귓가에 다시 한 번 다카포의 음악을 틀었다. 사쿠라사쿠미라이코이유메...

예정된 시각, 9시 26분이 되자 선라이즈 세토는 출발했다. 다카마츠에서, 오늘 밤을 기하여 도쿄로 한 번에 돌아간다. 기일~게 한숨을 내쉬고 잠시 눈을 감았다.

청춘18프로젝트 제3시즌, 다카포 성지순례는 이것으로 무사히 종료되지만.. 이 글을 끝내기 전에 TV anime의 사이드 스토리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하고자 한다.

TV anime 다카포의 성우 PV가 마무리되고 나면, SS라는 제목의 묘한 에피소드가 나온다. 별다른 의미 없이 캐릭터들마다 돌아가면서 섬에서의 생활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러면서 다카포의 선행작이랄 수 있는 아르키메데스라는 고양이의 성인 버전(..)의 행각이 드러난다.

이 부분은 다카포 전 시리즈에서 고난이도에 해당한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나 일본에서 이 부분을 제대로 해석한 글을 찾아보지 못했으니까. SS를 볼 때 무슨 내용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못본 것으로 하고' 넘어간 적이 수차례. 심지어 다카포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조차 SS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으니. 그런 것이, 이 다카포 성지순례를 통하여 SS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다카포 SS의 내용은 과거를 추억하러 돌아온 릿카의 전 남친 이야기이다. 



SS 제11화에서 친근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두 사람. 소녀는 요시노 사쿠라를 닮았다.



달에 다녀온 암스트롱의 이야기와,




최초의 칼라TV라는 이야기에서 SS 11화의 시간적 배경을 알 수 있다. 암스트롱이 달에 다녀온 것은 1964년도이고, 일본에 컬러 TV가 보급되기 시작한 것도 1960년대라는 점에서, SS 11화의 배경 또한 1960년대. 다카포 본편의 시간적 배경이 2002년이라는 것을 상기해 보면, 약 4~50년 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사기사와 미사키의 집은 원래 부잣집이었으므로 하츠네섬에서 처음으로 컬러TV를 샀다는 것도 이야기가 맞는다.




시라카와 가문의 누군가가 소녀를 '요시노씨~'라 부르는 것에서 이 소녀의 성이 '요시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이다. 요시노 성을 가지고 있고 하츠네 섬에 살면서 40년 전에 소녀로 나올 법한 캐릭터는? 요시노 사쿠라의 조모님이자 마법의 벚나무를 심은 마녀, 릿카 그린우드 이외에는 답이 없다.





이것은 SS 12화에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사쿠라가 몸을 돌려 샤라방~ 하는 장면이 방금 전의 그 소녀와 오버랩된다. 완전히 붕어빵.(..) 



그리고 아르키메데스는 손에 들고 있던 과자(건어물?)를 떨어뜨린다. 거기에 세토우치(瀬戸内)라는 단어가 적혀 있으며, 이는 다카포의 성지인 세토내해를 가리킨다.


그리고 오버랩되는 또 하나의 장면, 릿카 그린우드와 반쯤 사귀던 아르키메데스가 부모의 직장 사정으로 멀리 떠나게 되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즉, SS의 이야기는, 오랜만에 연인이 있던 고향으로 돌아와 그녀의 후손과 그 친구들이 사는 모습을 보며 묵묵히 추억을 느끼고 돌아서는 릿카의 전 남친의 이야기... 물론 아르키메데스의 형상은 단순한 이미지일 가능성이 높다. 인간 고양이라니 어디의 외계인이냐 (..)



1960년대 일본 세토내해의 하츠네 섬. 아르키메데스는 서양에서 일본으로 이사온 릿카 그린우드와 막역한 사이였다. 그러나 중3 겨울방학에 그는 아버지의 직장 사정으로 섬을 나가게 되고, 릿카와는 헤어진다. 릿카도 이내 영국으로 건너가 영국마법학교를 통하여 어엿한 마녀가 된다. (이 시점에서 아이시아의 조모와 교류) 그리고 다시 새로운 사랑을 하고, 최소한 1남 1녀를 슬하에 둔다. 요시노 성을 가진 아들에게서는 '사쿠라'라는 이름의 손녀가 태어났고, 아사쿠라 집안과 결혼하여 아사쿠라 성을 갖게 된 딸에게서는 '준이치'라는 이름의 아들이 태어났다.

그리고 사쿠라가 중3이 되던 해의 여름... 아르키메데스는 다시 하츠네 섬을 찾는다. 이미 릿카는 죽은 뒤. 묵묵히 하츠네 섬을 둘러보며, 한 때 자신이 좋아했던 릿카의 손녀 요시노 사쿠라와 그녀의 친구들을 바라보며 아르키메데스는 말로 표현 못 할 노스탤지어와 과거의 추억 등에 잠긴다. 아무 영문도 모르는 사쿠라와 친구들은 그저 친절한 사람으로 생각하며, 섬을 떠나는 아르키메데스에게 작별 인사를 보낸다...

이것이, 다카포 성지순례를 통해서야 얻어낼 수 있었던 TVA 다카포 SS의 내용에 대한 해석이다. 그러나 이 부분 자체가 다카포3의 발매와 더불어 공식적으로 폐기되었다. 릿카는 영국에서 150년 넘게 살며 사람의 행복을 이루는 마법의 연구를 지속했고, 요시노 키요타카와 만나 일본으로 떠나는 설정이 추가되었으니까.



과거를 돌이켜보며 눈물을 흘리는 아르키메데스. 문득 생각하기로, 저 아르키메데스의 심정을 언젠간 절절하게 느낄 날이 올지도 모른다고. 그런 생각이 들었다. 먼 훗날 중년이나 노년이 되어 다시 이 곳 세토내해를 찾으면, 단 한 작품의 미소녀게임에 불타올라 자전거를 타고 세토내해를 맛간 듯이 질주하던 이 때를... 그리고 곳곳에 스며 있는 캐릭터들의 추억을 기릴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 날에 가슴 깊은 감동을 느끼며 눈가를 적시기 위해서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

이윽고 선라이즈세토가 시코쿠를 떠나 세토대교를 건널 때, 일어나 앉아서 세토내해를 바라보았다. 어두운 흑암 속에 가라앉아 있는 세토내해의 모습... 오노미치에서 자전거를 타고 100km를 달려가며 무지막지한 개고생을 해 가며 세토내해를 건너 시코쿠에 다다랐는데, 이렇게 다시 시코쿠에서 철도로 세토내해를 건너 올라간다고 생각하니 만감이 교차한다. 오노미치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카포 성지순례 (시마나미 해도 사이클링) 를 개시한 것이 겨우 어제 아침의 일이다.

어찌됐건 저찌됐건, 외국인으로서는 드물게 다카포 성지순례를 성공시켰다. 그 다카포의 성지가 멀어져 간다. 다시 자리에 누워서 생각해 보니, 내일 아침에 일어나 보면 도쿄라는 것도 꽤나 묘한 느낌.

"Good bye, D.C.~다카포~의 성지여."



타카마츠에서 도쿄로 가는 선라이즈를 탔지만, 도쿄에서 탑승하여 타카마츠를 향할 경우, 세토대교를 건널 때 마치맞게 아침 해가 떠오르는데 그 모습이 가히 장관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선라이즈'. 언젠가는 볼 날이 왔으면 좋겠다.. 


Posted by 水海유세현
,